인물 사진 촬영 기법
인물 사진을 위한 적절한 조명 사용법을 배워 봅니다.
피사체와의 교감이 성공적인 인물 사진의 가장 중요한 열쇠입니다. 인물 사진 전문가 Anthony Pidgeon은 인물 사진 촬영의 특징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성공적인 인물 사진을 찍기 위해선 모델과 단단한 유대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뛰어난 사진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피사체와 사진작가가 서로 신뢰 관계 속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인물 사진 촬영은 사진작가와 인물이 함께 협력해야 하기 때문이죠. 사진작가를 신뢰하는 모델은 사진 촬영 과정에 협조적이며 안정되고 자신감 있는 표정과 몸짓을 보여줍니다. 그 후엔 조명, 포즈, 구도를 바꿔보며 좋은 연출을 하는 것은 작가의 몫이죠. 웨딩 사진 전문 사진 작가 Anna Goellner는. 사진을 통해 인물이 가진 이야기와 그 사람 고유의 매력을 보여주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친해질 시간 확보하기
친밀하고 우호적인 촬영 분위기를 만들 방법을 알아 볼까요? 인물 화보 촬영에는 시간이 소요되므로, 잠시 쉬어가며 서로 친해지는 시간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디자이너 겸 사진작가 Shawn Ingersoll은 촬영 일정을 계획할 때 적어도 한 시간은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으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아마 서로에 대해 잘 알게 되는데 30분도 채 걸리지 않을 거예요.”라고 덧붙입니다.
Pidgeon은 모든 촬영에서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니, 피사체에 계속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합니다. “모델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지, 촬영에 얼마나 매력을 느끼는지는 모두 제각각입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기 있는 촬영 모델들 대부분은 여러 개의 스케줄을 소화한 후 촬영장에 도착하고, 촬영 후에도 많은 일정이 남아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반면, 몇몇 사람들은 그저 시계만 보며 촬영이 빨리 끝나기만을 기다리죠. 심지어 카메라 앞에서 수줍어하는 모델도 있습니다. 인물의 이러한 참여도 및 태도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작업할 인물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했다면, 그 다음엔 촬영 장소를 관찰해야 합니다. Pidgeon은 “자연광이 들어오는지, 직광, 분광, 직접광과 간접광 중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이야기를 전하고 싶은지를 직접 자문해봐야 한다.”라고 전합니다.
좋은 인물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조급해지기 보다, 먼저 인물과 유대감을 쌓고 충분히 생각해 봐야 합니다. 웨딩 사진작가 Naba Zabih는 아무리 세상이 빨리 움직이는 시대가 왔다고 해도, 잠시 멈춰 구도와 촬영 샷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살아있는 사람을 촬영할 때는 정물보다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더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덧붙입니다.
적절한 조명 찾기
인물 사진의 많은 부분이 여전히 기술적 조건보다는 작가의 직관에 좌우되기 때문에, 촬영 초반부터 어울리는 조명을 찾을 수 있다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스튜디오에서 촬영 시 이러한 요소들을 미리 마련할 수 있습니다. Ingersoll은 원하는 컨셉에 맞는 조명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강한 대비의 인물 사진을 찍고 싶다면, 자연광 또는 인공조명 상관없이 직광을 사용합니다. 극적인 분위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여러 조명을 사용해 빛은 분산시킬 수 있죠. 보통 인물의 한쪽 얼굴은 가장 밝은 주광으로, 다른 한쪽은 보조광으로 비춥니다. 머리카락이나 배경을 보여주고 싶은 경우 세 번째 조명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촬영 대상의 나이가 많을수록 여드름이나 주름을 부각하지 않기 위해 분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idgeon은 말합니다. “촬영 대상의 나이가 많을수록 여드름이나 주름을 부각하지 않기 위해 분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항상 조명을 결정할 때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 ‘이 조명이 인물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인가? 모델이 활동적인 사람인가? 이 조명이 피사체의 어떤 매력을 잘 부각할 수 있는가? 적절한 촬영 기법을 사용하고 있나?’” 그는 훌륭한 인물 사진 촬영을 위해서는 빛을 균형 있게 활용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초보자들은 과한 플래시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 촬영 결과물이 머그샷처럼 나옵니다. 피사체를 주광과 보조광에 동시에 노출하며 균형을 잡는 방식을 이해하게 되면 점차 조명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주로 자연광을 활용하는 야외에서 인물 사진을 찍을 경우, 다른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Goellner는 야외 결혼식 촬영을 위해서는 한낮을 피하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을 때를 대비한 팁도 알려주었습니다. “태양이 바로 머리 위에 있기 때문에 눈 밑에 그림자를 만듭니다. 인물에게 균일하게 빛을 주기 위해서는 햇빛 아래보다는 나무 그늘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초점 맞추기
Goellner는 초점이 인물의 눈에 있어야 좋은 인물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눈이 아닌 이마나 앞머리에 초점이 있다면 망한 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그런 것이 아니라면요.” 이 기본적인 조건 외에도 어떤 렌즈를 사용할 것인지도 잘 고려해야 합니다.
Goellner는 인물 사진을 위해 조리개가 넓게 열리는 렌즈가 가장 좋다고 말합니다. 빛을 많이 받아들여 배경을 흐리게 하고 인물을 강조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녀는 85mm 렌즈를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사진작가 Derek Boyd는 긴 초점 거리를 시도해보라고 합니다. “긴 초점 거리를 두고 피사체에 다가가면, 매우 얕은 피사계 심도를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인물 사진에는 200mm 렌즈가 유용합니다. 최대한 가까이 사용하는데 배경이 흐려서 아주 멋진 결과물이 나옵니다. 망원렌즈를 사용할 경우 코가 조금 작게 보이고 눈이 더 예뻐 보이는 등 사람들이 좋아하는 왜곡을 만들어내죠. 글래머 샷과 같은 가까운 거리에서 찍은 인물 사진은 매우 긴 초점거리의 렌즈로 촬영한 것입니다. 하지만 같은 클로즈업 사진이라도 30mm 이하의 광각 렌즈로 촬영한다면 피사체의 머리는 커지고 배경은 작아져서 어안렌즈로 찍은 것처럼 보이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는 잘 나온 인물 사진이라고 볼 수 없죠. ”
초점 범위를 선택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세요. Boyd는 “이전에는 콤팩트 카메라로 초점을 보며 촬영했습니다. 저는 스냅샷과 예술 사진의 경계는 피사체의 강조 여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매번 피사계 심도를 얕게 해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항상 꿈꿔왔던 전문적인 스타일의 인물 사진을 처음으로 성공하면 마치 마술을 부린 것처럼 느껴지죠. 저는 흐린 배경에 눈을 강조한 인물사진을 좋아합니다.”
기본에 집중하기
자동 모드로 촬영을 하는 사진작가도 많습니다. 조명도 확인하며 모델과 친해질 시간도 벌 수 있기 때문에 초보 사진작가들에게 적합합니다. 하지만 Piegeon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카메라의 자동 모드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만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사진 업계에 계속 일하며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동 설정을 익혀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노출을 어떻게 조절하는지 공부해야 하죠” 이런 수동 카메라 설정을 익히고 세심하게 조절하며 촬영하면 더 창의적이고 훌륭한 인물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에서 활동하는 사진작가 Alex Tan은 다양한 시도를 많이 하기를 장려합니다. 그는 “프레임 채우기는 실험하기에 딱 좋은 주제입니다. 이미지의 일부분이 프레임 안에 완전히 담겨 있지 않거나, 피사체가 프레임의 3분의 1일 커버해 버리기도 합니다. 저는 최근에 흰 배경에 중앙에 위치한 인물을 촬영하며 ‘카메라가 실제 이 방 안에 있고 누군가의 뒤에서 어깨 너머를 본다면 어떤 모습으로 나올까? 라는 생각으로 촬영을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인물 사진의 기본이 되는 규칙들입니다. Tan은 “디자인, 영화, 글쓰기 등 겉으로 보기에는 모두 다른 분야 같아도 모두 스토리를 전달하는 한 수단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그것을 꼭 명심하길 바랍니다.”
Zahih는 Tan과 같은 의견입니다. “일부러 사진이 잘 안 나오는 곳에서 촬영하고, 셔터 속도를 낮추거나 평소와 다른 방식으로 인물을 프레임 밖으로 잘라냅니다. 그런 사진에 감정을 담아낼 수 있다면 대단한 효과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인물 사진의 매력은 최고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꼭 완벽한 이미지를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 기고자: Derek Boyd, Anna Jaye Goellner, Naba Zabih, Alexander Tan, Shawn Ingersoll, Anthony Pidg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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