琢光苑(탁광원: 光을 다듬는 곳)

반응형

사진 잘 찍고 싶으면 전적으로 예술을 좋아하셔야

 

 

사진 잘 찍고 싶으면 전적으로 예술을 좋아하셔야 합니다

사진 잘 찍는 법이요? 그냥 많이 보세요. 다른 사람이 찍은 사진 보고 느낌을 간단하게라도 떠올려 보세요. 별로면 왜 별로인지. 좋으면 왜 좋은지 스스로 물어보세요. 그리고 그 좋고 나쁨의 패

photohistory.tistory.com

 

사진 잘 찍는 법이요? 그냥 많이 보세요. 다른 사람이 찍은 사진 보고 느낌을 간단하게라도 떠올려 보세요. 별로면 왜 별로인지. 좋으면 왜 좋은지 스스로 물어보세요. 그리고 그 좋고 나쁨의 패턴이 쌓이다 보면 어떤 사진이 좋은 사진(최소 나에게는) 인지 알게 되죠. 이 사진은 느낌 너무 좋은데 어떻게 찍었는지 궁금하면 촬영자에게 물어보거나 사진 좀 아는 분들에게 물어보세요. 그럼 알려줍니다.

사진 촬영 기술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사진을 찍으려면 카메라가 있어야 합니다. 카메라가 없어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카메라가 있어야 합니다. 카메라가 사진 찍는 기계이다 보니 기계치인 분들은 두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3일만 투자하면 기본적인 사진 촬영 기술은 다 갖출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세상을 빛을 이용해서 담은 도구로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이 3개의 변수로 다양한 사진 촬영 스킬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 3개의 변수의 개념과 연동 개념만 이해하면 바로 사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를 조였다 늘렸다 하면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고 셔터스피드를 올렸다 내렸다 하면 바로 느낄 수 있죠. ISO도 마찬가지죠.
필름 카메라 시절은 이걸 바로 볼 수 없어서 말이나 글로 들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어려웠죠. 그러나 디카 시대 아닙니까? 그냥 닥치고 찍어보세요. 그러면 바로 깨닫게 되죠. 그리고 요즘 유튜브 시대 아닙니까. 얼마나 친절하고 자세한 사진 촬영 설명 및 카메라 조작법이 올라왔는데요. 생각해 보세요. 단 3일 만에 피아노 칠 수 있나요? 악기를 연주할 수 있나요?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나요? 대부분의 기술이 필요로 하는 것들은 단박에 잘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카메라는 10초 정도 설명 듣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 찍어 보신 분들은 바로 셔터만 눌러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카메라 조작이 어렵다, 사진이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것들에 비해서 쉬운 편입니다.

고가의 카메라로 찍으면 내 사진이 좋아질까?

사진을 찍는 도구인 카메라. 많은 사진작가들이 사진전을 할 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2가지가 있다고 하죠.
이 사진 어디서 찍으셨어요? 어떤 카메라로 촬영했어요? 입니다. 어디서 찍었는지는 궁금할 수 있습니다. 나도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야 들 수 있죠. 문제는 카메라입니다. 나도 작가님이 사용하는 카메라를 사면 이렇게 담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죠. 그런데 정작 사진작가가 사용하는 카메라 산다고 똑같은 사진이 나오지 않습니다.

화가와 똑같은 유화 물감, 캔버스 사용한다고 화가와 같은 그림이 나오지 않듯이 사진작가들이 사용하는 카메라 사용한다고 멋진 사진이 나오지 않습니다. 도구가 예술품을 만들어주고 작품이 나오고 멋진 사진이 무조건 나온다면 뭐 하러 사진을 배우겠습니까? 그냥 돈 주고 비싼 고가의 카메라를 사면 되죠.

 

반응형
반응형